화상치료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화상치료

화상치료

화상치료

분야 별 전문의 협진으로 더욱 정확하게, 치료에서 재활까지 오체안 BPS화상특화센터

화상치료오체안 BPS 화상특화센터의 화상치료는무엇이 다른가요?오체안 BPS 화상특화센터의 화상치료개념은 기존 고식적인 치료방식과는 확연히 다른 접근 방식을도입하여 초기 화상치료에서부터 최종적인 삶의 질 회복까지 또 다른 Total Burn Care의 개념을 가지고 치료에 임하고 있습니다. 그 동안 대학에서 오랜 기간 쌓아온 전문 창상치유의 연구와 치료, 수술술기의 개발을 바탕으로 좀더 적극적이고 과학적인 접근방식을 적용하여 보다 좋은 결과를 얻고 있습니다, 요즈음 최신지견의 치료 개념은 메스컴에서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세포치료, 줄기세포, 인공진피, 생물학적 드레싱 제질의 개발 등 대단히 전문적 지식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본인은 그 동안 대학에서의 25여년간 드레싱 제질의 개발과 치료방법의 정립에 매진하여 창상치유의 과학적, 기술적으로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창상치료와 성형재건에 임하고 있습니다.

화상의 초기 치료는 화상의 전반적인 치유과정과 치료 후 남기게 되는 후유증을 최소화 하는데 지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특히 소아화상, 안면부화상, 수부화상, 화학화상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은 필수 이며 풍부한 경험은 화상으로 인한 끔찍한 변형과 기능장애 유발을 최소화하고 보다 좋은 결과의 초석이 되므로 여러 번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화상치료는 첫 1주가 가장 중요하며 이시기에 염증의 진행과정을 최소화하고 안정시켜야화상의 깊이가 얕은 2도에서 깊은 2도, 깊은 2도에서 3도 등 더욱 깊이 진행하지 않도록 적절한 조치가 매우 중요합니다. 화상 초기 물집은 반드시 보존하여 벗겨지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하며 화상부위를 흐르는 찬물에 식히는 것은 약 15분 정도면 충분하며 화상 연고나 접착력이 강한 드레싱 재질은 사용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화상연고는 찢어진 물집 사이로 스며 들어가 상처 치유과정을 방해하며 접착력이 강한 드레싱 재질은 드래싱을 교환할 때 상처 치유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표피를 제거 하게 되므로 치유과정이 지연되거나 깊어 질 수도 있습니다. 초기화상 치료의 기본원칙은 가능하면 상처치유과정을 단축시켜야 화상의 가장 많이 빈발하는 색소 침착이나 탈색, 피부의 거칠음, 오래 지속되는 붉은 발적, 화상의 깊이가 깊은 경우 비후성반흔의 생성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화상의 응급처치 : 화상의 응급처치는 화상의 원인을 즉시 제거하고 가급적 빨리 흐르는 차가운 물로 15~20분정도 식혀주며 옷 위에 화상을 입었을 경우 바로 옷 위로 차가운 물을 부어 갇혀있는 열을 제거한 후 옷을 억지로 벗기지 말고 가위를 이용하여 제거합니다. 물집이 잡혔을 경우 터뜨리지 않고 상처부위가 오염되지 않게 깨끗한 수건으로 화상부위를 싸고 즉시 병원을 방문하시면 됩니다.

부위별화상

  • 얼굴화상
    얼굴화상얼굴은 그 사람을 인지하게 하는 중요한 부분 중에 하나입니다. 이러한 얼굴에 화상으로 인한 착색 및 흉터가 생길 경우 스트레스로 인해 자신감을 잃고 위축되어 사회생활에 심각한 장애를 초래하기도 합니다. 특히, 여성의 경우 노출부위의 화상은 외모의 변화로 인한 심한 스트레스를 겪을 수 있기에 초기화상 치료 및 화상 후 피부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화상 후 피부는 민감하고 건조해져 쉽게 상처가 나고 피부염이 생기기 쉬운 환경이 됩니다. 노출부위와 화상 치료 후 착색 및 흉터를 취소화하기 위해 화상 피부케어 및 레이저 치료를 진행합니다.
  • 손화상
    손화상손은 기능적으로 장애를 입었을 경우 일상생활의 불편함이 가장 큰 부위입니다. 또한 언제나 노출되어 있는 부위이므로 미용적 문제 또한 사회생활을 영유하는데 많은 지장을 초래하게 됩니다. 따라서 화상의 깊이를 떠나 초기 화상의 치료는 매우 중요하여 반드시 전문치료를 요하는 곳입니다.
  • 발화상
    발화상발화상은 평상시 감추어지는 곳이라 무관심하게 지나치기 쉬운 곳입니다. 하지만 보행에 지속적인 장애는 특히 어린아이 경우 자세의 불안정과 성장, 척추의 변형 등 놓치기 쉬운 장애를 유발하므로 세심한 치료와 전문적 관찰 및 교정 수술이 필요합니다.발화상은 평상시 감추어지는 곳이라 무관심하게 지나치기 쉬운 곳입니다. 하지만 보행에 지속적인 장애는 특히 어린아이 경우 자세의 불안정과 성장, 척추의 변형 등 놓치기 쉬운 장애를 유발하므로 세심한 치료와 전문적 관찰 및 교정 수술이 필요합니다.
  • 관절부위 화상
    관절부위 화상관절부위는 많은 운동량을 요구하는 곳이므로 특히 세심한 초기 치료와 재건수술이 필요한 곳입니다. 어린아이의 경우 목, 어깨, 팔꿈치, 허리와 하지에서 대퇴관절, 무릅관절, 발목관절등의 커다란 관절부위의 치료는 피부가 두껍고, 운동범위가 넓어 관절구축이 자주 발생하는 곳이므로 가능하면 조속히 치료 후 성장에 따른 주기적인 추적관찰이 요구되는 곳입니다.
  • 특수 화상
    특수 화상염산, 황산등 강산, 강알카리, 페놀등과 같은 화학화상은 부식성이 강하고 화상의 깊이가 계속 진행하므로 각별한 주의와 치료가 요구됩니다. 특히 피부의 진피 손상이 심하여 구축과 피부변형, 불규칙한 색소 침착, 심한 비후성반흔 형성 등 심각한 추형을 남기게 됩니다.
위에 소개된 특수부위의 화상들은 특히 전문적인 지식과 치료 및 교정 수술이 필수적인 곳이므로 본원 오체안BPS 화상특화센터에서는 특수 화상치료 분야로 나누어 각별하고 전문적인 치료에 임하고 있습니다.

화상치료와 재건에 이용되는 수술 기법

화상치료와 재건성형에 필요한 다양한 수술기법은 생각보다 매우 다양하고 최신 의료기술이 접목된 분야입니다. 즉 인류최초로 1970년대 중반 인간의 표피세포를 배양하여 중화상환자의 치료를 하기 시작하였고 1980년대 사체피부를 무세포처리한 인공진피의 개념이 도입되었습니다. 한편 1980년대부터 동물의 콜라겐으로 100% 합성된 인공진피를 개발하여 현재 풍부한 임상경험으로 중화상 환자를 비롯한 재건수술에 유용하게 적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해결해야 할 문제가 산적되어있어 값비싼 제작비용과 배양세포와 인공진피를 결합한 진정한 인공피부를 제작하기에는 넘어야 할 산이 많은 것도 사실입니다. 그러나 세포배양기술과 인공 물질의 치료적용을 최초로 시행한 분야로서 그 의미는 의학발전에 기여한 바가 지대하다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 분야에 지난 30여년간 연구하고 개발에 참여한 본인으로서는 많은 감회가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화상 치료에서 대표적인 기술인 피부이식술은 다양한 피부이식 수술 경험과 노하우가 중요합니다.

피부이식술은 쉽게 설명 드리면 우리 몸에서 최강의 방어선인 피부가 손상된 것으로 푸른 잔디밭을 연상하시면 됩니다. 즉 잔디가 폐여 손상이 되면(깊은 2도화상이나 3도화상) 가장 빨리 복구하는 방법은 다른 곳에서 뗏장을 떼어 옮게 심으면 가장 복구가 빠르겠지요. 하지만 이러한 이식 작업을 하지 못하면 주변의 잔디로부터 아주 천천히 자라 들어와야 하므로 여러 가지 심각한 일이 벌어지게 되지요. 즉 비가오면 땅이 폐여 돌멩이가 노출되고 손상된 부분은 복구가 어려워 지게 됩니다(뼈, 인대의 노출). 물론 바닥에 약간의 잔디의 뿌리가 남아 있다면(심각하지 않은 2도화상) 보호 하여 잘 자라게 하면 되므로 굳이 뗏장을 옮길 필요는 없겠지요. 우리 몸의 상처도 자연의 이치와 같답니다, 그러므로 이치에 맞는 적절한 치료가 필수랍니다.

피부이식술이란?

우리 몸의 피부에 난 상처를 가리기 위해 피부를 대체하는 수술입니다. 피부이식은 특히 심한 화상을 치료하는데 많이 이용되며, 큰 사고나 질병 또는 수술로 피부가 손실되었을 때에도 이용됩니다. 피부이식술 중 환자 몸에서 건강한 피부를 떼어내어 다른 부분에 난 상처를 덮는 것을 자가피부이식술이라고 합니다. 이식되는 피부는 피부의 전층일 수도 있고, 부분일 수도 있습니다.
  • 전층피부 이식술(FTSG)

    전층 피부이식술은 피부이식 수술 중에서도 고난이도 수술이지만 수술결과는 매우 효과적이기 때문에 화상재건 분야에서 매우 중요한 치료법입니다. 수술은 표피와 진피를 포함한 피부 전층을 모두 사용하며 피부를 얻은 공여부위에는 피부를 도려낸 부분을 외과적으로 당겨서 큰 무리 없이 꿰매게 되므로 사타구니 부위에 기다란 선상의 수술자국을 남기게 되어 부분층식피술과는 달리 엉덩이나 대퇴부에 넓은 면적의 수술흉을 남기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수술부위는 범위가 그리 크지 않은 손, 발, 팔, 목 관절부위 등 중요한 운동범위가 요구되거나 어린아이 경우 주변조직과 동반 성장하는 이점을 얻기 위한 곳에 사용합니다. 그러나 단지 양측 사타구니에서 각각 1회씩 총 2번의 기회가 통상 사용되므로 처음부터 치밀한 계획을 세워 여러 번 반복되는 재수술을 하지 않아야 합니다, 하지만 피부전층을 생착시켜야하고 수술 후 처치가 쉽지 않으며 입원 기간이 긴 단점이 있기 때문에 무엇보다 화상 피부이식 수술경험과 노하우가 필요합니다.

  • 손화상

    손은 기능적으로 장애를 입었을 경우 일상생활의 불편함이 가장 큰 부위입니다. 또한 언제나 노출되어 있는 부위이므로 미용적 문제 또한 사회생활을 영유하는데 많은 지장을 초래하게 됩니다. 따라서 화상의 깊이를 떠나 초기 화상의 치료는 매우 중요하여 반드시 전문치료를 요하는 곳입니다.

  • 부분 피부이식술(Artificial dermis & STSG)

    부분층 식피술은 피부의 표피를 포함한 진피 일부를 더마톰(dermatome)이나 피부체취용 나이프를 이용하여 피부의 상부 일부를 체취하여 이식하는 식피술로 넓은 부위를 피복할 수 있고 피부의 생착이 비교적 잘되어 화상이나 외상에 가장 빠르고 효과적으로 상처를 덮을 수 있는 방법이다. 그러나 공여부위(donor site)에 넓은 색소병변(pigmentation lesion)과 거칠고 불규칙한 흉을 남길 수 있다. 또한 전층식피술에 비하여 생착 후 식피면적이 줄어들어 수술부위에 구축이 오기 쉽고 이식부위의 탄력이 떨어지고 색소 침착이 강하고 불규칙하여 화상구축을 교정하는 재건술이나 안면부등 미용효과를 목적으로 하는 부위에서는 색갈, 피부질감, 탄력도 등을 고려하여 시행해야 한다. 일반적인 체취 두께는 최근 10-12/1000 inches를 가능한 넘기지 않는 중간 두께를 선호한다. 그러나 특별히 피부의 질감이니 색깔을 고려하는 경우는 15-18/1000 inches 정도도 사용할 수 있으나 공여부위에도 심한 비후성 반흔이나 보기 싫은 흉을 남기게 되므로 가능하면 속옷에 가려지는 엉덩이(buttock) 부위나 피부가 비교적 두꺼워 흉이 덜 나는 등(back) 부위에서 체취 하는 것이 좋다.최근에는 인공진피의 개발로 진피의 두께를 보충하여 이식편의 구축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이 개발되어 아주 얇은 5-6/1000 inches 두께를 체취하여 중간 두께 이상의 부분층 식피술의 결과를 얻을 수 있어 공여부의 미용적 손해를 어느 정도 보완 할 수 있게 되었다. 이 방법은 특히 비후성 반흔이 잘 발생하는 소아나 피부두께가 매우 얇아 피부 공여부가 오히려 잘 낳지 않는 노인에게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이와 같이 부분층식피술은 체취되는 식피편의 두께에 따라 수술부위의 구축, 색소침착, 피부의 질감에 많은 영향을 주고 가능하면 최근 자신의 몸에 흉을 남기지 않으려는 성향이 강하여 공여부 유병울(donor site morbidity)을 고려해야 하므로 체취되는 피부위 두께, 공여부위, 면적, 모양 등을 심사 숙고하여 시행 하여야 한다.

  • 인조진피를 이용한 피부이식술
    상처치유과정에서 치유된 상처 부위의 흉조직을 줄여주거나 감소시킨다 즉 부분층 피부이식에서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이식된 부위의 구축반흔을 감소시켜 관절부위나 운동량이 많은 부위의 장력(tension)을 감소시켜 기능장애를 방지하고 구축변형을 최소화 할 수 있다.
    광범위한 상처 부위를 일시에 덮어 줄 수 있다(early excision and graft)를 시행하여 중화상환자의 생존률을 높이는데 유용하다)
    매우 얇은 부분층피부(ultra thin split thickness skin)를 이용할 수 있으므로 피부이식공여부(donor site)의 이환률(morbidity)을 줄여 준다.
    화상에서 가피(eschar)를 일찍 제거하고 상처를 덮게(wound coverage)되어 결과적으로 early mobilization을 시행하게 되므로 입원 기간을 단축할 수 있고 일찍 재활(rehabilitation)을 시행하므로 인공진피의 가장 큰 단점인 고가의 재료비를 상쇄할 수 있다.
    일반적인 dressing material과는 달리 일시적이 아닌 영구적인 상처 피복제로 2차적인 수술이 필요치 않다. 즉 자기의 역할이 끝난 후 제거가 되는 드레싱 재질이 아니라 피부 이식제이므로 새로운 재질의 개발이나 보험 수가 산정 등 재질의 분류면에서 적용범위나 과학적, 법률적 근거를 명확히 해야 할 필요가 있다.
    현재까지 많은 임상례에서 거부반응(rejection phenomenon)에 대한 보고가 없어 안전한 물질이다.
    적용범위
    a. 관절부위나 운동량이 많은 상,하지 부위나 3도의 깊은 화상
    b. 화상이나 외상에 의한 구축변형의 교정(reconstruction of burn or traumatic scar
    c. 비후성반흔이나 켈로이드성 체질의 성향이 강한 환자에서 피부 이식술이 필요한 경우
    d. 비후성 반흔으로 인한 가려움증, 통증이 매우 심한 경우
    e. 선천성 거대모반증(gient hairy nevus)이나 피부암(skin cancer)과 같이 광범위한 피부를 절제해야 하는 경우
*오체안 성형외과에서 제작된 내용입니다. 협의 없는 사용은 금지합니다.
회사명 : 오체안성형외과의원 / 사업등록번호 : 503-63-03699 / 주소: 서울시 강남구 도산대로 107 SYH타워 15층(신사동501-2) / 대표: 이용석 / 전화 : 02-547-5670
Copyright © 2021 ozheanps.com ALL RIGHT RESERVED.